워커힐 호텔 출신 쉐프의 솥밥

보길

엄마의 손맛만큼 믿음직한 음식이 또 있을까. 송리단길에 위치한 ‘보길’은 전라남도 완도 보길면에 위치한 섬에서 나고 자란 셰프 남매가 의기투합해 오픈한 밥집이다. 보길의 ‘엄빠 찬스’는 부모님이 직접 기르는 전복과 다시마, 보길도에서 나는 자연산 돌문어와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다는 것. 남매를 향한 부모님의 사랑 덕에 보길은 늘 신선하고 질 좋은 재료로 가득하다.

설명을 듣고 나니 전복을 맛보지 않을 수 없어 참전복 솥밥과 버섯 솥밥, 간장 전복장을 주문했다. 15분이 지나고 들기름 향을 풍기는 솥밥과 먹음직스러운 반찬이 한상차림으로 나왔다. 선물 상자를 받는 마음으로 돌솥의 뚜껑을 여는 순간, 갓 지은 밥 내음과 빼곡히 들어찬 전복에 기대감이 모락모락 솟아오른다. 다시마와 무를 얹어 오랜 시간 쪄낸 전복은 탱글탱글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며 쫄깃한 버섯은 입맛을 돋운다. 한 숟가락 더 크게 퍼먹고 싶은 마음을 누르고 직원의 안내에 따라 밥과 재료를 빈 그릇에 덜어낸 후 숭늉을 요청했다. 최고의 한 끼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식사를 시작했다. 서양의 파스타에 ‘알 덴테’가 있다면, 한국의 솥밥에는 ‘고슬밥’이 있다. 돌솥에 다시마 육수를 넣어 지은 밥은 고슬고슬하며 고명과 밑반찬까지 모두 조화로운 맛이다.

버섯 솥밥과 함께 주문한 전복장 또한 별미다. 달큼한 간장 양념장에 숙성한 전복은 솥밥 하나를 뚝딱하고도 남을 만큼 큼직하다. 함께 나오는 반숙 계란도 밥에 으깨어 먹어 보길 추천한다. 단, 밥 한 공기를 더 주문하게 될지도 모르니 과식에 주의하자!

 

한국인의 디저트 격인 숭늉을 먹을 차례다. 우엉차를 부어 충분히 뜸을 들인 숭늉은 돌솥 덕에 온기가 오래 간다. 한 숟갈 뜨자 지금까지의 식사가 숭늉을 만나기 위해 달려온 것처럼 농축된 재료 맛이 느껴진다. 따끈하고 깊은 감칠맛의 숭늉은 솥밥의 해피엔딩과 같다. 이 맛 좋은 결말을 꼭 놓치지 말고 식사를 마치길 추천한다.

Editor’s Pick

“아껴 먹지 않아도 풍성한 전복 덕에 흡족한 식사였다. 밥 하나에 큼직한 전복이 세 개나 들어가다니! 보길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 아닐까. 해산물을 좋아한다면 꼭 방문해 보자. 이것만은 당부하고 싶다. 아무리 배고파도 숭늉 물부터 부을 것. 아무리 배불러도 숭늉은 꼭 먹을 것!”

INFO

보길

운영

화-일 11:00~22:00 (Break Time 16:00~17:00), 월 휴무

주소

서울 송파구 오금로 16길 10-8 1층

메뉴

보길도 참전복솥밥 18,000원, 전복문어 떡갈비 솥밥 19,000원, 보길도 참전복장 솥밥 18,000원

문의

010-7179-6372

인스타그램

고기 장인이 선보이는 색다른 솥밥

하트파트

하트파트(Hottpott)는 요즘 가장 핫한 고깃집인 삼각지의 ‘몽탄’, 청담동의 ‘뜨락’, 약수동의 ‘금돼지식당’을 운영하는 KMC에서 새롭게 런칭한 핫팟 기반의 한식 컨템퍼러리 브랜드다. 하트파트라는 이름처럼 따듯한 솥에 좋은 쌀과 다양한 식재료가 담긴 솥밥을 선보이고 있다.

 

다른 곳에서 찾아보기 힘든 하트파트의 매력은 바로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점. 기호에 맞춰 베이스가 될 밥(핫팟)을 고르고 그 위에 얹을 고명을 선택할 수 있다. 솥밥의 핵심인 밥은 수제 버터가 들어간 ‘버터 핫팟’, 제철 버섯이 올라간 ‘버섯 핫팟’, 청양고추가 들어간 ‘땡초 핫팟’ 중 택할 수 있다. 베이스를 골랐다면 고명을 선택할 차례. 독특한 생김새의 망치닭부터 숯불 LA갈비, 통삼겹살, 생선구이까지 그야말로 육해공이 모두 모였다. 주문과 동시에 조리하는 솥밥은 인내심이 꽤 필요한 메뉴지만 이곳에서는 석촌호수가 보이는 창밖 풍경 덕에 기다림도 지루하지 않았다.

청양고추가 가득 올라간 밥을 한 숟갈 떠먹자, 쫀쫀한 찰기와 익숙한 매운맛이 입안에 퍼진다. 토핑으로 올라간 통삽겹은 그야말로 ‘겉바속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쫀한 식감이다. 먹다 보면 다소 느끼할 수 있는 통삼겹을 땡초 핫팟이 균형 있게 잡아준다. 수제 버터가 올라간 버터 핫팟은 닭의 여러 부위를 다져 만든 망치닭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고소한 버터 핫팟과 부드럽고 육즙 가득한 망치닭은 특히 어린이에게 추천하고 싶은 조합이다. 어떤 조합도 매력적인 하트파트 솥밥의 비법은 바로 밥에 있다. 오일과 청주로 밥을 지어 쌀밥의 단맛을 극대화해 어떤 재료와 곁들여도 감칠맛이 난다. 고명 또한 맛있는 조합을 제안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 결과다.

 

이번 주말, 가족과 특별한 외식을 계획하고 있다면 모두의 취향을 저격할 하트파트를 추천하고 싶다. 각자 취향이 담긴 메뉴를 나눠 먹다 보면 식사의 즐거움은 두 배가 될 것이다.

Photographer’s Pick

“하트파트의 솥밥은 지루할 틈이 없다. 메뉴를 선택하는 재미부터 밥을 기다리며 바라보는 창밖의 풍경, 각 재료가 만들어 내는 훌륭한 맛까지. 한끼 식사로 이렇게 심신을 풍요롭게 채울 수 있다니, 이것이 바로 솥밥만의 매력 아닐까.”

INFO

하트파트

운영

매일 10:30~22:00 (Break Time 15:00~17:00) *주말 및 공휴일은 브레이크타임 없이 운영

주소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몰 6F

메뉴

버터 핫팟+망치 닭 21,000원, 땡초 핫팟+바스락 통삼겹 23,000원 버섯 핫팟+생선구이 28,000원

문의

02-3213-4656

인스타그램

Photograph  /  GEEP